왕청현농업농촌국에서 전한데 의하면 지난 17일에 열린 2021 제7회 중국 농업브랜드 년도 시상식 및 중국 농산물 100강 상징성 브랜드 발표회에서 왕청현의 지리적 대표제품인 ‘왕청목이버섯’이 중국 농산물 100강 상징성 브랜드로 선정되였다.
우리 나라 농업 브랜드화 발전을 일층 추진하기 위해 농업농촌부에서 지도하고 중국농목브랜드연구원, 농업농촌부 농촌경제연구중심 등 여러 기구에서 주최한 이 브랜드 발표회는 ‘정부, 기업, 대학교, 연구기구’를 일체화한 고위급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브랜드로 농업을 강화하고 향촌진흥에 봉사’하려는 데 취지를 두었다.
이번 발표회에서 왕청현농업농촌국과 중농원양그룹이 공동으로 올려보낸 ‘왕청목이버섯’은 여러라운드의 전문가 평의, 심사를 거쳐 중국 농산물 100강 상징성 브랜드로 선정되였다.
‘전국 식용균 산업화 건설 시범현, 전국 식용균 업종 10대 주요생산기지현’, ‘국가 생태건설시범구’, ‘국가급 목이버섯수출 시범기지현’인 왕청현에서 생산되는 목이버섯은 질과 식감이 다른 지역의 목이버섯보다 우월하다.
왕청현 목이버섯 양식면적은 6500헥타르에 달하고 양식량은 6억 5000만자루에 달하며 생산액은 34억원에 이룩했다. 이 현에서 목이버섯 양식에 종사하는 인원은 근 4만명으로서 전체 로동인구의 52.6%를 차지한다.
특히 왕청현의 빈곤인구 가운데서 6719가구, 1만 3805명이 목이버섯산업 혜택을 받았으며 이 산업은 왕청현 군중들이 소득을 늘이는 부민산업으로 부상되였다.
/리강춘 기자